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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주하는질문

1. 모바일 잉사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신 후 MYPAGE > 나의강의실 클릭합니다.

 

2.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화상수업입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새창이 뜨면서 Android 설치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4. filedownload. do;jsessioni.. 를 클릭합니다.

5. 설치가 완료되면 열기 버튼을 누르고 설정을 변경해줍니다.

6. 설정 버튼을 누르고 알수없는 출처 창을 클릭해 주어 설치를 허용해주셔야 합니다.

7. 화상수업 App을 실행하시면 아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OST 박스 부문에 ingsamo를 입력해주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8. 강사님이 먼저 수업에 입장하셔서 강의실을 개설 해 주시면 수업에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아이폰에서 화상수업 듣는 방법 

아이폰 학습도우미 앱은  아직 "엔토" 로 수정하지 않아서 '잉사모' 를 검색해서 다운 받아주시면 됩니다 !


1. 모바일 잉사모 홈페이지에서 로그인을 하신 후 MYPAGE > 나의강의실 클릭합니다.


2. 수업이 시작되기 전에 [화상수업입장]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새창이 뜨면서 ios 설치파일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하면 자동으로 설치가 됩니다.


4. 바탕화면에 화상교육 이라는 App이 설치가 되신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5. 아이폰 [설정] 에 들어가셔서 [일반] > [기기관리] 를 클릭하고 아래 그림에 따라 설정을 해줍니다.



6. SAEHA COMMS CO을 신뢰함을 클릭합니다.


7. 화상수업 App을 실행하시면 아래 화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HOST 박스 부문에 ingsamo를 입력해주신 후 로그인을 합니다.



8. 강사님이 먼저 수업에 입장하셔서 강의실을 개설 해 주시면 수업에 참여 하실 수 있습니다.

1. Windows 에서 마이크가 동작하는지 확인
  가) 잭 타입의 헤드셋의 경우, PC본체에 연결하게 되면, 연결이 되었는지 우측 하단부에 windows에서 메시지를 보여줌.
  나) Windows 의 녹음기나 하드웨어 테스트를 통해 녹음을 하여 재생하였을 때, 소리가 나는지 확인
  다)
  라) 녹음기 등 OS에 마이크 신호가 인입 되지 않으면, 화상교육/강의 솔루션에서도 마이크를 사용할 수 없으므로, PC점검을 받아보거나 별도의 사운드 카드(UBS 외장형)를 장착해야 함.


2. SchoolNet 솔루션 상에서 마이크가 동작하는지 확인
  가) 오디오 / 비디오 마법사를 실행하여(시작 -> 모든 프로그램 -> SchoolNet), 사용하려고 하는 장치로 선택이 되어있는지 테스트를 해야 함.


    - OS에서는 마이크가 동작하고, 솔루션에서만 동작하지 않을 경우.
    - 헤드셋(잭 타입)을 PC 뒤쪽 사운드 패널에 연결한다.
    - 사운드 카드를 최신 업데이트 한다.
    - 네이버 검색 창에 3DP, 검색하여 최신 3DP Chip 다운로드 받아 실행 하면, 쉽게 사운드 카드 드라이버를 검색할 수 있다.
    - 카메라 USB 대역폭을 낮추거나 제거해본다.

1. 사용하는 네트워크가 유선인지 확인하고, 무선(Wi-Fi)의 경우는 신호 연속성을 보장할 수 없음



2. 비디오 신호를 받을 때, 처음부터 끊기는 영상을 송신할 경우 
    가) PC사양의 문제가 있을 수 있음(상대방 로컬상에서의 영상이 자연스러운지 파악)
    나) 상대방 랜카드 등 하드웨어적인 장애로 인해 화상서버로 영상 데이터를 원활하게 송신하지 못하는 경우 수신자 측에서는 끊겨 보일 수 있음/div>
    다) 자신의 PC에 연결된 네트워크가 연속성을 유지시켜 주지 못하거나, 해당 회의실/강의실에서 발생하는 대역폭에 초과되는 설정으로 화상을 유지할 경우 끊길 수 있음, 이는 프레임 및 화질을 조절하여 자신의 네트워크 상황에 맞는 품질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함.
    라) 자신의 네트워크에 단절 현상이 발생하는 경우 http://speed.nia.or.kr 혹은  http://speed.qook.co.kr(회원가입 로그인) 등의 속도 측정 사이트에서 속도를 측정하고, 지연율이나 손실률 등을 점검해야 함.



3. 사용 하는 도중에 비디오가 끊기는 경우
    가) 주로 저사양PC나 무선 네트워크에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노트북의 경우는 배터리를 이용할 경우 전원 부족으로 발생할 수 있음
    나) 최초 사용시 무선 네트워크 송/수신률이 좋았으나, 어떠한 간섭에 의해서 무선의 신호가약해질 경우 발생할 수 있음
    다) 화상클라이언트 하나만 동작해도 CPU점유율이 7~80%인 상태에서 자신도 모르는 사이 백신이 업데이트 된다거나, OS업데이트, 응용 어플리케이션 등이 업데이트 될 수 있기 때문에 PC사양이 권장사양이 되지 못한다면, 사전 점검으로 이를 예방해야 함


4. 비디오 화질이 좋지 않은 경우
    가)자신이 사용하는 웹캠에서 고해상도의 화질을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 발생함
    나)현재 SchoolNet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의 화질은 아래와 같음
        - 일반 화질 : 320 * 240
        - 고화질    : 640 * 480
        - HD 화질  : 1280 * 720
        - FULL HD : 1920 * 1080
    다) Amcap.exe 를 실행하여 자신의 카메라에서 지원하는 화질을 점검해야 함.
    라) 진행자(방장)에 의해 회의실/강의실 속성에서 화질을 낮춘 경우도 있을 수 있음

1"강의실 개설중 ..." 메시지가 나오는 원인
가)원인
①해외에 있는 강사의 경우 네트워크 속도의 문제로 강의실 개설요청에 대한 서버의 응답(Response)을 받는 시간이 길어져 요청한 응답을 받는 도중에 학생이 접속하면 "강의실 개설을 준비중입니다."라는 메시지를 받게 됨(실제로 강의실을 개설 중)

나)한국에서의 경우 강의실 개설 흐름도
①개설 요청(Request) - 서버로 부터 개설 응답(Response) - 강의실 개설

다)외국의 경우 강의실 개설 흐름도
①개설요청(Request) - 국제망 - 서버로부터 개설 응답(Response) - 국제망 - 강의실 개설

라)해결 방법
①한국에 비해 외국의 경우 네트워크가 발달하지 않았으며, 국제간 통신이 개설 흐름에 추가가 되어 한국에 비해 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됨., 강의 시작 10분전에 미리 개설을 하면 증상이 많이 완화될 것으로 예상
1듣기에 찢어지는 듯한 소리가 날 경우

가)말하는 사람의 볼륨이 과도하게 크거나 마이크 부스터(마이크 증폭)가 켜져 있는 경우 발생
나)Windows XP의 경우는 마이크 증폭을 사용하는 경우이고, VISTA 나 WIN7의 경우는 증폭 데시벨을 과도하게 높여서 발생함.
2에코가 발생하는 경우

가)흔히 되울림 이라고도 하고, 에코라고도 하는데 발생원인은 다음과 같다
①회의/강의 참석자 중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
②스피커에서 나오는 소리가 마이크로 들어가게 되므로 상대방은 자신이 말한 내용을 다시 듣게 되는 현상이 발생함.
③스피커를 사용하게 되면 사용하는 본인은 모르지만 참석자들이 피해를 보므로 반드시 자제 시켜야 함. (필요한 경우 에코캔슬 전용 장비를 사용해아함)
④사운드 카드에서 제공하는 스테레오 믹스 기능 활성화된 경우.
⑤WIN7의 경우는 녹음장치 리스트에 스테레오믹스 활성화만 되어있어도 에코가 발생함, 반드시 사용안함으로 해야함.
⑥웹캠의 마이크가 장착되어 동작하는 경우.
⑦장치관리자에서 소리부분에 USB장치(웹캠과 같은)인식을 확인 마우스 오른쪽 키를 사용하여 사용안함으로 해야함
1.USB 사운드 카드와 USB 웹캠을 동시에 사용할 경우 USB 대역폭이 초과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가)USB 허브를 사용하고 있다면 사운드 카드와 웹캠을 PC의 다른 포트에 직접 연결하여 주십시오.

나)강의실 입실 후, ‘도구’ 메뉴의 ‘비디오 조절’ 항목을 클릭합니다. 아래와 같은 비디오 조절 창이 나타나면 ‘USB Bandwidth’ 의 ‘Auto Enable’을 체크 해제 하고 대역폭을 4이하로 낮춘 후에 ‘확인’을 클릭합니다. 강의실을 종료하고 다시 입실하면 음성이 정상적으로 작동됩니다.


1. 화상카메라(웹캠)의 마이크와 내장된 사운드카드가 동시에 잡혀 있으면 하울링이나 잡음 등이 심해 질 수 있습니다.

2. 제어판-시스템-하드웨어-장치관리자에서 카메라에 내장된 마이크 드라이브를 그림과 같이 마우스 우클릭을 한 뒤, ‘사용안함’을 클릭하여 주십시오.



3. 카메라 마이크를 사용하면 주위의 소리까지 입력되므로 반드시 헤드셋 마이크를 사용하도록 설정하신 후 장치관리자에서 카메라 마이크는 "사용안함" 처리를 할 것
1.[시작]-[설정]-[제어판]-[시스템]-[장치관리자]-[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컨트롤러]-[등록 정보설정]-[Full duplex]기능을 사용으로 체크 
1.음성의 약간의 지연은 네트워크 전달과정에서 일어나는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네크워크 환경에 따라 지연 시간이 조금씩 다를 수 있지만 1~2초의 지연 발생은 정상적인 현상입니다

1인터넷 익스플로러 세팅에서 “도구->인터넷옵션->보안-> 보안설정”에서 아래의 내용 중 하나라도‘사용 안 함’으로 되어 있는 경우 ‘사용’으로 체크해 주시기 바랍니다.   (SHLaunch 컨트롤은 서명이 되어 있고, 안전한 것으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① 서명된 AcitveX 컨트롤 다운로드

② 안전한 것으로 표시된 ActiveX 컨트롤 스크립트

③ ActiveX 컨트롤 및 플러그 인 실행 

Windows에 권한 없는 로그인으로 인해 ActiveX 자체가 설치되지 않는 경우 반드시 관리자 권한이 있는 계정

으로 Windows에 로그인해야 합니다.

(ex: 사용자계정은 ActiveX를 설치할 수 없습니다)

→사용자가 보안경고 표시줄(익스플로러 상단의 노란색줄)을 Click 해서 설치하지 않은 경우 

(클릭한 뒤 ActiveX를 설치하셔야 합니다..)

2윈도우 OS 8 (Internet Explorer 10) 에서 ActiveX 실행이 안되는 경우

가)아래  1,2,3번의 해결 방법을 모두 설정해 주셔야 화상교육 프로그램 설치가 정상적으로 실행이 됩니다.  

인터넷 옵션에서 " 도구 ->인터넷옵션 ->고급 탭 -> 향상된 보호 모드 사용* "  체크 해제 되어 있어야 함



나)레지스트리 변경

①실행 (윈도우+r) -> regedit -> 확인 

②HKEY_CURRENT_USER  -> Software ->Microsoft ->Internet Explore -> Main -> Tabprocgrowth (삭제)

③HKEY_LOCAL_MACHINE -> Software  ->Microsoft ->Internet Explore -> Main -> Tabprocgrowh (삭제)

다)인터넷 익스플로러를 새롭게 실행하여 서비스 주소 옆 호환성 보기를 파랗게 활성화 시킨 후 로그인하여 프로그램 설치 진행

1무선 네트워크는 인터넷 연결유지가 보장되어있지 않습니다.
가)무선 신호가 약해지거나, 패킷 전송 지연 등으로 인해 나타날 수 있는 현상이오니 되도록 유선 네트워크는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2Q14. 화상교육 사용시 시스템설정 및 영향을 주는 프로그램
가)OS,  Service Pack,  Internet Explorer ,  FireWall,  Vaccine
①OS (Windows 계열만 지원됨)
②Windows XP 서비스팩 2 이상인지 확인하고 아니라면, 업데이트 권고
③Vista 및 Win7 의 경우 UAC(사용자계정컨트롤) 사용 중지 및 수준 최소화
④시작->실행-> msconfig  (실행창 띄우는법 : 윈도우키+R)



나)나올 웹 브라우저
①Internet  Explorer이 기본 브라우저로 동작하는지 확인
②버전은 6.0 이상이어야만 하고 그 이하라면 업데이트 권고
다)FireWall(방화벽)
①클라이언트(화상솔루션)이 정상 동작 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오픈되어야하는 포트가 있음
②TCP 80, 5001, 5002 
③윈도우 방화벽에서는 기본적으로 아웃바운드 포트에 대해서는 차단하지 않지만
④접속이 안될 경우에는 제어판->방화벽->사용중지로 설정
⑤화상서버로 접근되는지 확인하는 방법
(ㄱ)시작->실행->CMD
(ㄴ)telnet  58.180.7.44 5001
(ㄷ)정상적인 경우는 화면이 다 지워지고 커서만 깜빡임
(ㄹ)실행파일이 아니라고 나올 시(윈도우 비스타, 윈도우 7 제어판 -> 프로그램 및 기능 -> 
왼쪽(windows 기능 사용/사용안함) -> telnet client 체크 후 확인)
라)백신(Vaccine)
①근래 출시되는 백신 제품은 네트워크 침입 차단 기능이 추가됨으로 인해 화상서버 접근에 차단되는 사례가 빈번함
②카스퍼스키의 방화벽에서 예외 추가 혹은 사용중지
③V3 2010년도 버전에서도 방화벽에서 예외 추가 혹은 사용중지
④노턴 안티바이러스의 방화벽에서 예외 추가 혹은 사용중지
⑤기타 백신에서도 신버전이 출시되면서 네트워크 차단기능 주의요망
⑥인터넷상에서 쉽게 다운 설치되는 프로그램(ex) 파일겟)
⑦로그인후 프로그램 다운로드 설치 시 이 프로그램의 영향으로 정상적으로 다운 설치가 안되어 실행이 되지 않을 시 해당 프로그램을 제어판이나 프로그램 uninstall을 사용하여 삭제
1 CPU
가)클라이언트(화상솔루션)를 구동하기 전, CPU 상태 체크
나)20%초과 시, 작업관리자(Ctrl+Shift+ESC)를 열어 불필요하게 PC 리소스를 사용중인 프로그램이 있는지 확인 후, 제거 혹은 프로세스 종료
다)PC 권장 사양에 미달되면, 영상끊김 등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2 RAM
가)클라이언트(화상솔루션)를 구동하기 전, 작업관리자(Ctrl+Shift+ESC) 성능 탭에서 실제 메모리->사용가능 메모리가 512MB 이상인지 확인
나)부족하다면, 불필요한 응용프로그램 종료
3 Graphic Card
가)비디오 카드 메모리 32 MB 이상인지 확인(OS부팅시 표시됨, 바탕화면>마우스우클릭> 속성> 디스플레이> 고급)
나)메인보드와 통합된 그래픽 카드의 경우 그 성능이 낮아 원활한 카메라 영상을 보여줄 수 없는 경우가 있으니, 가급적 독립된 그래픽 카드를 사용하기를 권장
1. Windows 에서 스피커가 동작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2. 헤드셋 및 스피커를 PC에 연결하면 윈도우 우측 하단의 작업표시줄에 연결된 정보를 보여주는데 제대로 표현되는지 확인

3. MP3나 영화 등을 플레이 시켜 소리가 들리는지 확인

4. Windows 상에서 소리가 전혀 안들리면, 외장형 사운드 장비를 별도로 구매하여 진행하거나,AS기사/PC구매 업체에 연락하여 처리

5. 헤드셋 및 스피커 연결선을 PC 전면부/후면부로 바꿔서 연결 권장

6. 사운드 카드를 최신 드라이버로 업데이트
1사용하는 컴퓨터에 사운드카드가 없거나 또는 드라이버가 제대로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입니다. 강의 시 오디오 기능(말하기 및 듣기)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사운드카드가 반드시 필요 합니다.
2드라이버 설치 상태는 장치관리자에 있는 사운드, 비디오 및 게임 컨트롤러 부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약, 이 부분에서 느낌표! 또는 X표시가 나타난다면 드라이버 삭제 후 재설치 해주십시오.

3 제어판 → 사운드 및 오디오장치 ->볼륨컨트롤의 재생부분과 녹음부분을 체크 해 주십시오.
가)재생의 경우, Wave항목에 음소거가 선택 되어있으면 상대방의 음성을 들을 수 없습니다. 
나)녹음의 경우에는 마이크 항목의 볼륨이 너무 낮게 되어있으면 상대방에게 내 음성이 전달되지 않습니다.
다)이 두 가지 부분에 대해 확인 후 문제가 없을 시에는 사운드카드의 문제이오니 해당 제조업체에게 문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4 사운드 장치가 2개 이상일 경우 어떤 장치가 윈도우 기본장치로 선택 되느냐에 따라 솔루션에서 작동하는 장치가 달라집니다. 기본적으로 화상솔루션에서는 윈도우 기본장치를 인식합니다
1 우선, 자신의 사운드카드 설정을 확인해 주십시오.
가)사운드카드 설정에 문제가 없다면, 사용중인 사운드카드 제조업체의 홈페이지에서 최신버전으로 업데이트가 되어 있는지 확인해 주십시오.상대방이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 자신의 목소리가 스피커에서 출력되어 마이크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
2 상대방과 자신의 네트워크 상태나 컴퓨터의 CPU상태에 따라서 영향을 받을 수도 있습니다.
3 상대방의 컴퓨터의 마이크 단자의 전기적인 영향으로 잡음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가)이럴 경우에는 컴퓨터 교체나 A/S서비스로 확인이 필요함.
4 상대방의 목소리가 일정 크기 이하로 작을 시 프로그램상에서 전달이 되지 않아 끊겨 들릴 수 있습니다
1 화상강의실 안의 상단 볼륨컨트롤의 마이크볼륨밸런스에 음소거가 체크되어 있는지, 또는 상대방이 헤드셋이 아닌 스피커를 사용하고 있지 않은지 확인해 주십시오
가) 상대방이 스피커를 사용하는 경우, 자신의 목소리가 스피커에서 출력되어 마이크로 되돌아올 수 있습니다.